부산민예총은 문화예술활동을 하는 부산의 예술인 단체입니다.

언론보도

  • HOME
  • 활동마당
  • 언론보도

“부산 문화예술인 생계지원금 신청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5-19 12:58 조회43회 댓글0건

본문

 

“부산 문화예술인 생계지원금 신청하세요”

市, 21일부터 접수… 1인당 50만 원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오금아 기자 chris@busan.com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부산지역 문화예술인, 긴급생계지원금을 신청하세요.”

부산시는 오는 21일부터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문화예술인 1인당 50만 원 지급되는 긴급생계지원금 신청·접수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긴급생계지원금 신청·접수는 부산문화재단을 통해 1차(5월 21일~6월 3일), 2차(6월 19일~7월 10일)로 나눠 접수한다. 1차는 예술활동증명을 이미 취득한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한다. 예술활동증명의 갱신과 신규 취득이 필요한 예술인은 서류를 마련해 2차 접수 기간까지 지원금을 신청하면 된다.

긴급생계지원금의 신청·접수는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받는다. 지원대상은 올해 2월 21일 이전부터 부산시에 주민등록을 유지하고 있는 문화예술인으로, 신청일 기준 예술활동증명이 유효한 사람이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제외되지만, 극단·무용단 등 전문예술단체 소속 직장 가입자는 신청할 수 있다.

부산 문화예술인 긴급생계지원금은 이미 시가 지급한 소상공인 긴급민생지원금, 구·군 자체 재난지원금, 기타 정부·지자체 지원금과 중복 수령을 허용한다. 다만 문화예술 관련 프리랜서 종사자를 위한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특수형태 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생계비 지원)’과 ‘긴급고용안정지원금’과는 중복 수령이 불가하다.

지원금 신청은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제출이 원칙이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문화예술인에 한해 현장 접수도 병행한다. 현장 신청은 마스크 5부제와 같이 출생 연도 끝자리 숫자에 따라 해당일(출생 연도 끝자리:월-1·6, 화-2·7, 수-3·8, 목-4·9, 금-5·0)에 부산문화재단을 방문하면 할 수 있다.

문화예술인 긴급생계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1부, 신청일 기준으로 유효한 예술활동증명 확인서 1부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준비해야 한다. 지원금은 동백전 포인트로 지급되므로 사전에 본인 명의의 동백전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긴급생계지원금으로 지급되는 동백전 포인트 사용기한은 올해 12월 31일까지로 제한된다.

부산 문화예술인 긴급생계지원금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부산문화재단(www.bscf.or.kr) 홈페이지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백전 발급에 대해서는 콜센터(1577-1432)로, 온라인·현장 접수 관련 사항은 부산문화재단(051-745-7257~60)으로 각각 문의하면 된다. 오금아 기자 chri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